어휘 그룹 사전

※누출,반입,반출,유출

어휘 창고 지기 2024. 1. 24. 00:36
반응형

■ 누출 漏出
1. [명사] 액체나 기체 따위가 밖으로 새어 나옴. 또는 그렇게 함.
2. [명사] 비밀이나 정보 따위가 밖으로 새어 나감.
[유의어] 누설2 배출2 유출1

漏 샐 루(누)
부수 氵 총획 14획
1. 새다
2. 틈이 나다
3. 빠뜨리다

出 날 출, 단락 척
부수 凵 총획 5획
1. (날 출)
2. 나다, 태어나다, 낳다
3. 나가다

공장에서 화학 물질이 누출되어 긴급 대응팀이 출동했다.
주택가에서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하여 주민들이 대피했다.
회사의 중요한 기밀 정보가 인터넷에 누출되었다.
노후된 파이프라인의 문제로 유류가 누출되어 환경 오염이 우려된다.
스마트폰 신모델에 대한 사양과 디자인이 출시 전에 누출되었다.

■ 반입 搬入
[명사] 운반하여 들여옴.
[유의어] 유입1

搬 옮길 반
부수 扌 총획 13획
1. 옮기다
2. 이사를 가다
3. 나르다

入 들 입
부수 入 총획 2획
1. 들다, 들이다
2. 간여하다(干與--)
3. 빠지다, 지나치게 정신(精神)이 쏠려 헤어나지 못하다

새로운 사무실로의 이사를 위해 가구와 장비가 반입되었다.
전시회 개최를 위해 예술품들이 갤러리로 반입되었다.
건축 공사 현장으로 자재와 장비의 반입이 시작되었다.
대규모 콘서트를 위해 무대 장비가 경기장에 반입되고 있다.
새로운 아파트 단지로 입주하는 주민들의 짐이 반입되었다.

■ 반출 搬出
[명사] 운반하여 냄.
[유의어] 유출1

搬 옮길 반
부수 扌 총획 13획
1. 옮기다
2. 이사를 가다
3. 나르다

出 날 출, 단락 척
부수 凵 총획 5획
1. (날 출)
2. 나다, 태어나다, 낳다
3. 나가다

전시회가 끝난 후, 전시품들이 갤러리에서 반출되었다.
사무실 이전을 위해 기존 사무실의 가구와 장비가 반출되었다.
공사 완료 후, 건설 현장에서 사용된 장비가 반출되었다.
행사 종료 후, 행사장에서 모든 설치물과 장비가 반출되었다.
폐업하는 상점에서 상품들이 반출되어 다른 지점으로 옮겨졌다.

■ 유출 流出
1. [명사] 밖으로 흘러 나가거나 흘려 내보냄.
2. [명사] 귀중한 물품이나 정보 따위가 불법적으로 나라나 조직의 밖으로 나가 버림. 또는 그것을 내보냄.
[유의어] 누출 반출 배출2

流 흐를 류(유)
부수 氵 총획 10획
1. 흐르다
2. 흐르게 하다
3. 전하다(傳--), 번져 퍼지다

出 날 출, 단락 척
부수 凵 총획 5획
1. (날 출)
2. 나다, 태어나다, 낳다
3. 나가다

공장에서 유독 물질이 강으로 유출되어 환경 오염이 발생했다.
회사의 중요한 기밀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었다.
경제 위기로 인해 국가의 자본이 해외로 대규모로 유출되었다.
폭우로 인해 댐에서 물이 대량으로 유출되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