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1
한 겨울에 움직이지 않으면 얼어 죽는다. 명확한 목표가 있다면 환경을 탓할 생각조차 하지 않게 된다. 나는 무엇을 목표로 세웠는가?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집중하자.
20230724
매사에 책임감을 가지고 임한다면 즐겁게 일을 해낼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는 긍정에너지로 주위 사람들에게 전파된다.
20230725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감정적으로 결정하지 마라. 치밀한 계획이 있어도 될까 말까 한 일이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안될 일도 되게한다. 확신 있게 전진하자!
진정한 용기는 실력을 갖췄을 때 나온다.
성공의 기반은 자신감에서 나온다. 충분한 실력을 갖췄다면 자신감 있게 행동하라.
20230728
용기는 Risk Taking이다. 즉 두려움을 무릅쓰고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여러 번 시도하면 두려움이 별것 아닌 때가 온다.
못한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가능성이 있다.
무엇보다 포지셔닝에 신중해야 한다. 나의 정체성, 기술, 지식 모두를 고려하여 내가 집중할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설득은 충분한 논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20230730
성공을 위한 첫번째 단추는 도전이다. 그러면 웬만한 스토리는 만들어진다.
20230731
변화를 싫어하거나 적응하려는 의지가 없이는 전문가가 될 수 없다. 끊임없이 변화를 수용하려는 노력 즉, 실행력이 뒷받침될 때 리더의 자격을 얻게 된다.
실행력이란 생각없이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을 세운뒤 그 계획을 실제로 점검해 보는 것이다. 나를 차별화하지 못한다면 결코 포화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내가 사지 않는 상품이나 서비스라면 그 누구도 사지 않는다. 이것은 분명 상품가치가 있다는 확신을 가질 때까지 계속 연구하라.
시키는 대로만 하면 샐러리맨이지만 내가 주도하면 비즈니스맨이다.
실행력은 고통을 참을 각오가 돼 있을 때 할 수 있는 능력이다.
20230802
마케팅은 호기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설명하는 것은 고객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는 좋은 방법이다.
전략이 먹히지 않는 것이 상황의 문제라면 상황을 피하거나 상황을 바꿔야 한다.
20230807
무모한 도전이라도 실제로 시작하면 고민 거리들이 생기고 그러한 고민을 해결할 방안도 생긴다. 그렇게 도전은 변화를 통해 그림을 만들어 간다. 만약 그 무모한 도전이라는 시작이 없다면 고민거리조차 없는 평범한 나날이리라.
모든 조건이 동일하더라도 실패와 성공이 있는 이유는 사람의 마음에 담긴 내용이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속에 성공의 비전과 자신감이 있다면 결국 성공을 해낸다.
자리가 사람을 만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20230815
리더십이란 주인의식을 발휘하여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고 그로인한 성과를 기여자들과 나누는 것이다.
20230823
마키팅의 성공 요인 -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유통 채널) + People
고객은 가치를 산 것이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산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무분별한 할인은 오히려 고객과 회사에 해가 된다. 우리는 원칙과 철학을 가지고 결정해야 하며 그러한 결정을 번복하지 말아야 한다.
마케팅의 기본 원칙 - 시작 세분화하여 좁게 타을 설정, 소비자 가슴속에 “한 단어”를 깊이 새기기, 제품의 경쟁 우위를 확보한 상태에서 차별화하는 것, 철학을 통해 이러한 원칙을 타협하지 않는 것이다.
진정한 유머감각은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주고 여유 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서두르지 말고, 걱정하지 말고, 미안한일 만들지 말라.
20230824
내가 신세진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보답할 기회가 있을 때 꼭 보답하라. 그러나 내가 이용당하는 것이라면 떠나라.
정직함을 복리로 쌓으면 중요한 시기에 사람을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20230827
2등은 1등 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필사적으로 고객에게 장점을 어필해야 한다. 2등이 1등과 싸움을 하지 않는 이유는 마음속을 지배하는 자신감의 부족 때문이다.
20230830
2등은 단점을 보완하는 전략보다는 장점을 부각하는 전략을 써야 한다. 그래야 해당 분야에서라도 1등을 할 수 있다.
20230831
무조건 세분화한 분야에서 1등을 내세우고 강조하라.
어떤 결정을 내릴 때 타인의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라면 순수하고 본질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라. 나의 야욕은 버리고 오로지 본질에서 접근하여 결정한다면 시간이 경과한 후에 나에게 서운했던 감정은 모두 사라질 것이다.
어떤 일이든 큰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하는데 왜 하는지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큰 그림을 그림 후에 세부적인 사항들을 점검하라.
20230901
고가의 브랜드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는 인정을 받고자 하는 심리이다.
20230908
혁신은 고통없이 이룰 수 없다. 순수한 동기에서 우러나온 성의를 다한 태도는 감동을 준다.
동일한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너무도 큰 차이를 만든다. 리스크 없는 성장은 없고 고통 없이 성공할 수 없다. 다른 시각으로 고통스럽더라도 인내한다면 언젠가는 성장할 수 있다.
사람에게 신뢰를 준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의 마음이 진실하다는 것이 드러났을 때 가능한 것이다.
포지셔닝은 과감한 포기를 해야 얻을 수 있는 가치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너무 욕심을 부려 영역이 넓어지면 나의 전문성은 모호해지고 무엇하나 뚜렷하게 잘하는 것이 아닌 두루 잘하는 그저 그런 사람이 된다.
인생을 흐지부지 살고 싶은가? 예술처럼 받아들이고 예술가처럼 혼을 담아라. 예술가는 속안의 진심을 담아내는 사람이지 타인의 인정을 목표로 타협하는 속물이 아니다.
20230911
직원에게 업무를 맡길 때는 시키는 것보다는 위임하는 것이 현명한데 위임을 하면 그 사람의 역량을 100퍼센트 끌어낼 수 있다.
지금 당장은 필요없어 보여도 준비를 해야 한다. 미래를 예견하면서 조심스럽게 준비하다 보면 5년 뒤, 10년 뒤 나를 대체할 사람이 없는 때가 온다.
20230913
리더의 역할은 비전을 심어주는 것이다. 비전이 있으면 사람은 재미를 느낀다!
결국 마케팅의 목적은 “신뢰”를 주는 것이다!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단지 내용을 알려주는 것이라면 교육이나 발표 정도의 단어가 어울린다.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얻으려면 상대의 마음을 얻는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상대의 마음을 얻는 프레젠테이션은 어떤 정해진 규칙이 있다기보다는 중요한 원칙들을 자유자재로 구사했을 때 발현되는 결과이다. 아무리 화려한 프레젠테이션이라도 상대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이다.
20230915
소비자의 마음을 아는 것은 중요하지만 소비자는 설문조사를 통해 자신의 진짜 속마음을 말하지 않는다. 소비자의 본심을 아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찰”이다.
촌철살인 - 전문성은 무언가를 뚫어버릴 정도로 뾰족하고 날카로워야 한다. 내가 가진 전문성은 구색을 맞추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나’라는 브랜드가 적자를 면하려면 매몰비용을 아까워하지 말고 팔리지 않는 재고를 과감히 버려야 한다. 그리고 급하고 중요한 것으로 시작해서 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미래지향적인 것에 늘 촉각을 세워야 한다. 한 번에 다 할 수 없음을 명심하고 하나씩 해 나가다 보면 결국에는 완성된 퍼즐을 맞출 수 있는 때가 온다.
20230918
나라는 사람은 어떤 브랜드를 가지는가? 그 브랜드가 의미하는 것이 ‘컨셉’이다. 만약 이런저런 컨셉이 탐이 나서 그것을 모방하고 섞으려 한다면 나는 이도 저도 아닌 사람이 되고 만다. 컨셉을 사수해야 한다. 가치 있는 컨셉을 깊이 생각하고 확신한다면 수호하라.
나의 서비스는 세분화한 시장에서 1등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른 분야를 욕심내다가는 컨셉의 큰 목소리를 잃게 된다. 소탐대실이다.
홍보는 타겟과 타의 동선을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세부적인 홍보의 결과들이 모여서 큰 그림을 만든다.
20230919
리더십은 실력, 인격, 경험의 조화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이 리더십의 요체이다. 호의를 베풀 때는 기분 좋은 이유를 주어야 가치가 배가된다. 그냥, 남아서, 베푸는 호의는 오히려 기분을 상하게 한다.
20230922
성과는 중요한 일부터 선별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일의 본질을 파악해야 무엇을 해야하는지 깨달을 수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한다면 성과를 낼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금 하고 있는 일들 중에 쓸데없는 일들은 과감히 중단하라!
인맥관리는 가까운 곳부터 시작해야 한다. 또한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e.g., 진실하게 대한다, 상대를 신뢰한다
인맥을 관리를 한다고 해서 무작정 들이대는 것은 오히려 거부감을 갖게 한다. 내가 도움이 될 상황에 진실함으로 도움을 준다면 서서히 상대의 마음 한 켠에 나의 존재가 머물게 된다.
내가 모든 것을 아는 느낌을 주어야 아랫사람들이 불안해 하거나 어영부영 일하지 않는다.
진정한 스펙은 서류상의 증명서가 아니다. 외부의 사람들 마음속에 각인된 나의 이미지가 진정한 스펙이다.
리더는 일관성 있게 행동해야 한다. 즉 확고한 원칙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다.
20230923
혁신은 독창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주변의 엉켜 있는 것들을 살살 풀어내고 교통정리를 하여 효율을 개선하는 것 역시 혁신이다.
브랜딩이란 1등으로 고객들에게 인식되는 것이고 경쟁자의 약점을 파고들어 우위에 서는 것이다.
20230927
적극적인 태도는 타고난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다.
진실하게 타인을 대하면 그 중에는 나를 신뢰하고 따르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단, 내가 압도하는 실력이 있을 때 말이다.
제대로 된 타겟팅이란 무엇일까? 고객이 나의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고객의 격에 어울리는가? 이것이 맞아떨어졌을 때가 성공적인 타겟팅이다.
20230930
결과를 예측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경험과 지식,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20231002
하나의 포지셔닝을 목표로 나의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다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노력을 해도 안 되는 것은 용서가 된다. 하지만 타이밍을 놓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
프로정신이란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실수를 하더라도 남 탓을 하지 않고 그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태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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