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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카우 | 세스 고딘

어휘 창고 지기 2024. 1. 31.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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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15
거대한 인프라를 가진 비즈니스는 퍼플카우를 만드는 시도보다는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게 나아 보인다. 인프라를 바꾸는 것은 위험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퍼플카우를 만들어야 한다는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어떠한 마케팅으로도 퍼플카우와 같은 효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 정말 그럴까: 같은 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마케팅 아니던가?

내가 팔고 싶은 것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사고 싶은 것을 파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변화와 시도만으로도 쓸떼없는 마케팅에 돈을 쓰는 것보다 더 나은 효과를 낼 수 있다.

20230216
퍼플카우는 혁신적인 제품만 의미하지 않는다. 혁신적인 가격 정책도 퍼플카우가 될 수 있다. 다만 저렴한 가격을 위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서비스가 줄어드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식을 고민하라.

20230220
기프트카드 회사는 감사카드를 받은 고객에게 얼마의 포인트를 주면 해당 고객은 받은 포인트를 자신보다는 다른 이에게 감사카드를 사는데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30221
자발적으로 감사카드를 보내는 사람들은 어떠한 불만이 없다. 그냥 보내는 행위 자체를 좋아한다.

핵심그룹의 사람들이 움직이게 하는 것이 마케팅의 주요 과제이다.
나에게는 누가 핵심그룹 사람들인가? 행안부 공공데이터품질관리 관련자들?

20230222
핵심멤버가 카드를 보낼 때 기프트(gift certificate)도 보낼 것인지 물어본다. 그랬을 때 그가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노출한다. 100~100만 포인트 중 랜덤 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핵심멤버는 기프트를 보낼 확률이 높아진다. 관건은 카드를 받은 사람이 다시 카드를 보내는 데 기프트를 사용할 것인가이다. (* 기프트: 카드 외에도 금전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20230223
다른 거대 경쟁자와 싸우려면 나만 할 수 있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가격이든 품질이든 상관없이 경쟁자보다 더 낫다면 싸워볼만 하다.
나의 경쟁력은? 전문성, 짧은 단기간의 컨설팅이 아닌 기 기간의 컨설팅

20230302
퍼플카우로 성공한 기업은 다시 평범해지는 시기를 맞이한다. 다시금 퍼플카우만큼의 성공을 하려면 또다시 sneezer를 위한 퍼플카우를 만들어야 한다. 퍼플카우는 상품의 생명주기와 같다.

20230307
성공적인 마케팅은 용기가 필요하다. 비판적이거나 회의적인 성향의 사람은 결코 혁신적인 마케팅을 할 수 없다.

20230309
퍼플카우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그러므로 비싼 광고보다는 상품에 더 투자하라. 그리고 여러 가지 상품을 시도해 본다. 그러한 시도는 잘못된 판단이 무엇인지 더 빨리 알게 한다. 즉, 여러 번의 작은 실패에서 배우는 것이 큰 실패 한 번에서 배우는 것보다 더 많다.

퍼플카우는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핵심적인 그룹에게 눈에 띄는 것이 퍼플카우의 목적이다. 소수의 오타쿠가 관심 가질만한 상품을 만들라. 이상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특정 부류가 좋아할 만한 것들을 만들라. 그들은 당신의 퍼플카우를 주변에 퍼뜨릴 것이다.

20230314
브랜드가치 100위권 안에 있는 많은 브랜드 중 대부분은 25년 전부터 그들의 가치를 다져왔다. 어떠한 방법으로? 전통적인 미디어 광고를 통해서 브랜드를 성장시켰다. 그러나 근 10년 동안 성장한 브랜드 중 매우 소수만이 전통적인 방식의 미디어 광고를 통해 성장했고 대부분은 실패했다. 여전히 중요한 명제는 뛰어난 성장은 퍼플카우(상품)에 달려있고 사람들의 입소문이 성패를 가른다는 것이다.

20230315
브랜드는 상징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상징은 내가 부여할 수 없고 고객이 부여해 주는 것이다. 나의 브랜드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20230316
성공한 상품이나 서비스는 다른 경쟁 서비스를 압도한 이유가 있다. 그러한 이유를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경쟁 서비스에 압도당하고 말 것이다. 야후가 알타비스타, 라이코스와 같은 서비스를 물리쳤지만 구글에게는 처참히 패배하였듯이 말이다. 구글은 고객에게 집중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고객이 보내는 불만사항들을 소홀히 여기지 않고 서비스에 반영하므로 지금의 simple interface를 추구할 수 있었다.
강의는 책을 읽어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지식이 아니라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들을 나만의 쉬운 방식으로 전달한다.

20230320
경쟁업체가 거대하고 그 기반이 탄탄할수록 동일한 방식으로 경쟁하는 것은 승산이 없다. 다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안전해 보이는 전략은 안전해 보일 뿐이지 리스크이다.
사람들은 힘들게 얻은 것들을 쉽게 바꾸지 못한다. 그것이 큰 가치가 없더라도.

20230321
개인화(personalized)는 고객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준다.
비상식적인 것에 대한 특별한 처리는 여기저기 소문이 퍼지게 한다. 사실 비상식적인 일이 일어날 확률은 크지 않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내실 없이 유명해지는 것은 장기적인 실패일 뿐이다.
드로리안도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충분한 테스트를 마치지 못하고 출시하자 고객은 드로리안을 외면했다. 나의 서비스가 진정한 전문성에 기반을 두지 못한다면 실패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20230322
volvo는 투박한 외형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 그러나 안전하고 튼튼한 이미지는 얼마의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20230323
한 개에 50,000달러나 하는 시계를 사람들은 2년씩 기다리면서 사려고 한다. 이처럼 극도의 복잡한 기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들은 오타쿠의 시선을 끌지 못한다. 기존의 관행과 문화를 벗어난 것들은 그들의 관심을 받는다.

단기간의 이득에 한눈을 팔면 안 된다. 전문성을 갖추면 나의 가치는 올라간다. 부자는 자기 분야의 전문가이다.

일을 할 때는 관련된 일 이상을 알기 위해 노력하라. 분야를 가리지 말고 익숙해져라.

20230327
홍보 방법, 판매 전략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면 remarkable 할 수 있다.

20230328
리눅스는 설치부터 사용까지 쉬운 것이 없었다. 그러나 그러한 단점은 오히려 사용자들의 애정을 쏟게 하였다. 많은 이들의 노력은 리눅스의 자산이 되었다.

어려운 도전을 제시하는 것은 고객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예를 들어 1 킬로그램 스테이크를 5만 원에 제공하면서 다 먹으면 공짜라고 마케팅하는 스테이크 식당에 사람들은 그 고기를 먹으러 가기보다는 도전을 즐기러 간다.

Federal Express는 빠른 배송 서비스와 함께 추적 가능한 서비스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게 했다.

20230329
서비스, 제품의 타당성 즉, 이것만큼은 다른 것보다 나은 것이 있어야 한다.

애플케어의 빠른 처리 방식은 소문이 퍼지게 한다.

때로는 숫자상으로 존재하는 숫자가 자부신을 갖게 한다. 최고 속도, 최고 음량 모두 실제로 그 상징적인 숫자까지 도달할 일은 없지만 그러한 제품을 소유한 사람은 그러한 사실만으로 자부심을 갖는다.

20230330
이케아는 저렴한 가격과 품질로 입소문이 났다.

상금이 큰 로또일수록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그러나 당첨 확률은 더욱 떨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 사이에서 이슈가 된다는 것이다.

전문성이라는 것은 송곳과 같은 것이다. 다 잘하는 것은 무언가를 뚫기가 어렵다. 누구보다 잘하는 분야를 만들고 이를 특화시켜라. 사람들은 그 분야만큼은 당신을 떠올릴 것이다.
나는 어떠한 것에 전문성을 갖출 것인가?

20230405
소더비에는 외모가 특출한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한다. 만약 당신의 매장에 이러한 시도를 한다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것이다.

복장도 이목을 끌만하다면 충분히 사람들의 대화 소재가 된다.

20230410
이미 월등히 잘하는 경쟁자와 싸우는 것보다는 그가 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지혜로운 판단이다.

20230411
사양산업에서도 틈새시장을 찾아 공략한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oasiscd.com, airshowmastering.com, cdbaby.com은 인디뮤지션들을 고객으로 틈새 시장을 공략했다.

20230412
고객을 감시하지 않고 고객의 자율성에 맡기는 honor system은 고객에게 어떠한 규정을 따르게 강제하는 것보다 더 좋은 이미지를 남긴다.

좋은 방향으로든 나쁜 방향으로든 정상적인 범주를 넘어선 시도는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할 것이다.

20230413
소금처럼 단순히 ‘짠맛’을 지닌 상품도 그 맛을 더 좋게 개선하여 판매를 증가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내가 가진 서비스 또는 상품의 ‘질’을 개선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다.

20230417
수요가 확실한 작은 시장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 시장에 뛰어난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고객은 반응할 것이다. 반대로 거대한 시장을 타겟으로 접근하는 것은 더 이상 효과를 보기 어렵다.

만약 기존의 업체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협조하지 않는다면 다른 업체를 찾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내가 납품할 메타는 A/S에 책임감이 있고 신속한 업체의 제품이어야 한다.

20230418
광고, 소매업자 등 제품 생산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수록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는 이유는 두려움 외에는 딱히 없다. 시도해 보는 것이 어떤가? why not?

20230425
고객을 감동시키려면 시관과 돈이 든다. 그러나 그렇게 사용한 시간과 돈은 그 이상의 홍보 효과를 가져온다.
고객이 시키지 않아도 고객을 돕고자 할 때 고객은 나의 진정성에 감동을 느끼지는 않더라도 다른 업체와 나를 비교할 때 당연히 나에게 후한 점수를 줄 것이다.

20230426
더 많은 고객을 찾는 것보다 더 좋은 고객에게 집중하는 것이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좋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라.

20230503
서비스의 다양성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의사는 월정액으로 무제한 진찰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지속적인 관리를 받고 싶으나 비용의 한계로 어려운 경우 적합한 서비스이다.

20230509
고객이 직접 말하지 않는다면 고객이 느끼는 불편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 해결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무엇이 불편인지를 알아내는 방법을 고민하라는 것이다. 문제를 알면 해결은 쉽다.

고객의 어떤 니즈를 파악하고 그 분야를 남들보다 월등히 잘 해낸다면 고객은 그 분야만큼은 나를 찾을 것이다. 내가 집중해야 할 분야는 무엇인가?

고객이 예상한 서비스와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 중 어떤 서비스에 감동할 것인가? 답은 명확하다. 예상을 뛰어넘는 서비스는 고객을 감동시킨다.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가?

20230510
고객에게 어떠한 과장이나 거짓말을 하지 않기로 결심하라. 고객에게 진실을 전달하라.

20230511
그동안 사람들이 관습적으로 당연하게 여겨지던 방식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관습을 바꿀 수 있는가? 바꾼 방식이 더 나은가?

20230516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선물을 어떤 기업으로부터 받았을 때 호감도는 급 상승한다.

20230523
차별화는 더 나은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색다른 재미를 의미할 수도 있다. 어쨌든 색다른 재미라는 것도 더 나은 것이다.

20230525
관념적인 것들 중에는 숭고한 것들이 있다. 사랑과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것들을 추구하는 한 물질적인 이득은 헛된 신기루처럼 사라진다. 그러나 이러한 관념을 추구하면 물질적인 이득은 실제로 헛된 것임을 깨닫게 된다.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어라.

20230526
고객의 마음은 씨앗과 같다. 정성을 들이고 물을 주면 때가 되어 자라서 열매를 맺는다.
고객을 위한 동영상 강의를 만들고 책을 써라. 그리고 무료로 나누어 주어라.

20230530
고객은 응대하는 태도를 상품의 질과 나누어 느끼지 않는다. 친절하고 진심 어린 태도는 엄연히 상품과 서비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0230531
참신한 아이디어는 적은 비용으로 같은 비용의 평범한 아이디어 보다 훨씬 더 큰 가치를 만들 수 있다.

당장은 나에게 어떤 이득이 안되더라도 타인에게 선의를 베풀 수 있는 것이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고 베풀어라. 그러한 호의는 나의 브랜드 가치를 돋보이게 할 것이며 향후 나의 충성 고객이 되는 인연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0230601
항시 수요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라.

고객이 가치 있는 일에 동참할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이다.

20230602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려면 회원들이 결속돼 있다는 느낌과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무엇이든 시간이 걸린다. 꾸준하게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30607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을 담아냈다면 그 외의 요소 중 고려할 것이 있는지 고려하라. 예를 들면, 기능성 옷이라고 해서 기능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디자인까지 빼어난 제품을 만든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상품을 찾게 될 것이다.

20230608
스토리는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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